본문 바로가기

Dev/etc

Windows 환경에서의 MySql5.1~ 설치

 

 

본 포스팅은 Windows 환경에서 mysql 설치 방법을 설명합니다.

리눅스와는 다르게 windows에서는 설치 절차가 다소 복잡합니다. 따라서 필자는 리눅스에서의 설치를 권장하지만 리눅스를 사용하기 곤란한 경우를 고려해 Windows에서의 설치 법을 추가로 기록합니다.

 

리눅스에서의 설치는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2020/03/12 - [Dev/etc] - Linux 환경에서의 MySql5.1~ 설치와 root 계정 접속 세팅

 

MySQL 설치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합니다.

https://dev.mysql.com/downloads/

 

MySQL :: MySQL Community Downloads

The world's most popular open source database

dev.mysql.com

 

설치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Mysql Community Server 항목을 선택합니다.

 

 

Go to Download Page 버튼을 선택합니다. Mysql 인스톨러는 32bit, 64bit 관계없이 동일한 파일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인스톨러 종류를 선택합니다.

 

 

인스톨러는 두 가지를 제공하는데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mysql-installer-web-community: 인스톨 실행 시, 필요한 파일들을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

mysql-installer-community: 설치에 필요한 모든 파일을 포함.

 

mysql-installer-web-community는 언제 설치하느냐에 따라 다운로드하는 파일들의 버전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안정성을 따진다면 mysql-installer-community를 받는 것이 아무래도 좋겠지만, 개발용으로만 사용한다면 아무거나 받아도 상관없습니다.

 

Download 버튼을 누르면 Oracle 로그인, 회원 가입 버튼이 나오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화면 하단의 No Thanks, just start my download. 링크로 회원 가입이나 로그인 절차 없이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인스톨러를 다 받았으면 안내에 따라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 옵션은 Default로 합니다.

 

 

Requirement는 현재 컴퓨터에 설치되어있는 프로그램 중 Mysql을 지원하는 것들을 감지해줍니다.

본인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Excute를 진행해 주시고 그렇지 않다면 Next 버튼으로 넘어갑니다.

Excute를 진행하지 않고 Next 버튼 클릭 시, 정말로 건너뛸 것인지 물어보는데, Yes를 누릅니다.

 

 

Excute를 눌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에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Next를 눌러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독립된 mysql 서버를 구성할 것인지, 클러스터를 구축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Standalone으로 진행합니다.

Next를 눌러 진행합니다.

 

 

특별히 설정해 줄 것은 없습니다.

Mysql은 기본적으로 3306 포트 번호를 할당받아 사용됩니다.

포트번호를 변경해 주어도 무방하지만,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3306번 포트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Next를 눌러 진행합니다.

 

 

계정 인증을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지를 묻습니다.

첫 번째 옵션은 SHA-256 알고리즘 암호화를 사용한다는 의미이고

두 번째 옵션은 5.x 버전과 호환되는 방식의 암호화를 사용한다는 의미입니다.

필자는 사용해 오던 프로젝트와의 호환성을 위해 Use Legacy Authentication Method를 선택했습니다.

 

첫 번째 옵션은 비밀번호 설정 시 영 대소문자, 숫자, 특수문자 입력을 강제하므로 보안에 강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5.x 버전과의 호환을 보장하지는 않으므로, 기존에 개발하던 프로젝트가 5.x 버전의 mysql과 연결되어 있다면 모두 업데이트를 해주어야 합니다.

 

 

mysql root 계정의 비밀번호를 지정합니다.

이때 지정한 비밀번호는 반드시 기억하고, 따로 메모를 남겨두시길 바랍니다.

MySQL User Accounts는 설치 후 쿼리문을 통해 생성할 수 있으니 여기서는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Root Password를 입력했다면 Next 버튼으로 진행합니다.

 

 

Next로 넘어갑니다.

 

 

방화벽 룰 업데이트, 서버 구동 등 설정 사항을 적용합니다. Excute버튼을 누르고 실행이 완료되면 Finish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Finish 버튼으로 절차를 완료합니다.

 

이후 설정 사항을 다시 한번 보여주는데 따로 설정해줄 것은 없으므로 계속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여기서 아까 등록했던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Check 버튼을 누르면 DB와의 접속 성공 여부를 반환합니다.

Next로 계속 진행합니다.

 

Finish로 모든 절차를 마치면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workbench는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시각적으로 관리해주는 프로그램이고, Mysql Shell은 (비교적) 최근에 새로이 도입된 코드 편집기입니다.

Mysql Shell은 문서형, 관계형(mongo db와 같은 NoSQL)을 모두 지원하며 javascript, python을 통한 질의가 가능한 도구로 알고 있습니다.

 

알고 있다고 표현한 이유는, cmd에서 접속과 관리를 충분히 대체할 수 있어서 필자는 이 도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Mysql Shell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https://dev.mysql.com/doc/mysql-shell/8.0/en/

 

MySQL :: MySQL Shell 8.0

MySQL Shell 8.0 (part of MySQL 8.0) Abstract MySQL Shell is an advanced client and code editor for MySQL Server. This document describes the core features of MySQL Shell. In addition to the provided SQL functionality, similar to mysql, MySQL Shell provides

dev.mysql.com

 

명령 프롬프트에서의 mysql 명령어를 통한 DB 접속은  리눅스에서도 윈도에서도 자주 쓰이고 있어 관련 자료를 찾기가 용이하니 이를 사용하기를 추천드립니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mysql에 접속하기 위한 환경 변수를 지정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Mysql Shell은 닫아 줍니다.

 

먼저, mysql server 가 설치된 경로를 복사합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대부분의 경우 아래의 경로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C:\Program Files\MySQL\MySQL Server 8.0\bin

 

버전은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 변경될 수 있음을 인지 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윈도 키를 눌러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을 입력하고 편집 창을 띄웁니다.

 

 

여기서 환경 변수를 클릭합니다.

 

 

환경 변수 창이 나타나면, 시스템 변수 카테고리에서 Path 항목을 찾아 더블 클릭합니다.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경로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방금 전 복사한 mysql 경로를 붙여 넣기 하고 확인 버튼으로 환경 변수를 적용합니다.

이제 명령 프롬프트에서 mysql이라는 명령어를 통해 mysql에 접속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cmd를 띄워 테스트를 진행해 봅니다.

 

mysql 접속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mysql -u root -p

 

 

패스워드 입력 후, mysql>로 시작하는 명령 줄이 보이면 정상적으로 환경 변수가 적용된 것입니다.

만약, 접속이 되질 않는다면 환경 변수 설정 경로를 다시 한번 확인해 보세요.

 

빠져나갈 때는 exit로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Windows 환경에서의 Mysql 설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